2023.01.05 (목)

진로활동

AI 대체불가 미래 유망 직업 '사회복지사'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과 AI 로봇이 등장하면서 사라져 가는 직업군이 늘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새로 생기는 직업군도 있고, 로봇이 대체할 수 없는 직업군도 있다.

 

 로봇으로 대체되기 어려운 직업군은, 주로 인간의 감정을 다루는 분야이다. 대표적인 직업으로, '사회 복지사'가 있다. 이 직업은 나이가 어린 사람부터 중·장년까지 모두가, 국가자격증을 획득하면,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의 사회적, 개인적 욕구와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그들이 하는 주요 일을 살펴보면,

▲첫 번째, 사회적·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는 일을 한다.
▲두 번재,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시행하며 평가한다. 공공복지 서비스의 대상자 선정, 복지 조치, 급여, 생활지도 등의 일을 한다.
▲세 번째. 사회복지정책 형성 과정에 참여해, 정책분석과 평가를 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사회복지 관련 학과로는 △가족복지과 △교육학과 △노인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상담과 △사회복지학과 △사회학과 △심리학과 △아동복지과 △아동복지학과 △유아교육과 △유아교육학과 △청소년지도학과 △특수교육학과 등이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사회복지사1급, 2급이 있다. 

 

 앞으로의 전망을 보면, 향후 5년간 사회복지사의 고용은 증가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과 <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사회복지사는 2015년 약 7만 6천 8백 명이었는데, 2025년에는 약 10만 6백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