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8 (월)

진로활동

군인을 꿈꾸는 친구들에게

올바른 국가관

 나라와 민을 지켜주는 군인~ 오늘은 '직업군인'을 꿈꾸는 친구들을 위해서, 직업군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넌 꿈이 무엇이니?"라는 질문에 '군인'이라 답하면, 사람들은 다시 묻는다. "군인이 되고 싶은 이유가 뭐니?"라고... 친.인척이 직업군인이 아닌 이상, 학생이 군인을 만날 일은 적다. 그래서 장래희망이 군인이라 대답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놀란다. 아마도 '만나본 적도 없는데... 어떻게? 왜?' 라는 생각이 들어서일 것이다.

 

 우리는 이 질문을 잘 생각해 봐야 한다. 필자가 중학생 때, "돈 많이 벌어서요", "제복이 멋있어서요"라고 답하는 주변 친구들도 더러 있었다. 만약에, 군인의 임금이 낮아지다면? 제복이 멋있지 않은 걸로 바뀐다면?, 군인이 되고 싶은 이유는 사라질 것이다.

 우리는 이 질문에 대한 본질적 의미를 찾아야 한다. '국가관', '안보관'이란 말을 들어 보았는가? 이 말의 국가은 국가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의견을 묻는 부분이고, 안보은 현재 안보에 대한 상황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생각을 뜻한다.

 국가관과 안보관은 개인에 따라 답이 다르다. 군인을 꿈꾸는 학생이라면, 올바른 국가관을 가져야 한다. 그렇다면 당신의 국가관/안보관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