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9 (월)

학교소식

창의탐구수행대회

 지난 5월 27일, 오남고등학교에서는 자연과학부에서 주관하는 탐구대회가 개최되었다. 이 대회에 참여한 인원은 60명(2인 1조, 30개의 팀)이 참여했다.

 

 

 대회는 오남고 체육관에 진행되었고, '변지선', '이영준' 선생님 외, 과학 선생님들이 심사를 봤다.
 

 

 이 대회의 미션은,  여러 종류의 종이컵을 이용해, 미니 롤로코스터를 만드는 것이었다.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은 각 팀이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었다. 작은 종이컵을 이용해 출발지점을 만들고, 출발지점에서 출발한 유리구슬이 여러 속도조절장치를 거쳐 최대한 느리게 도착 지점의 작은 종이컵에 도달하면 된다. 주어진 시간내에 2회 작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만점은 총 100점으로, 유리구슬이 출발해서 도착까지 12초 이상 간다면 40점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속도 조절 장치의 정교성, 롤로코스터 독창성, 협동 태도 등이 점수에 들어간다.
 

 

 재료는 대회에서 제공하는 재료만을 사용하야하며, 제작 시간은 30분이다. 이 외에, 문재 및 재료를 확인과 뒷정리 시간으로, 각각 2분, 10분이 주어진다.

 자연 과학부의 '변지선' 선생님은 "이 대회는 문제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구조물을 제작하는 등... 팀을 이루어 과제를 해결하는 대회이다. 대회를 통해서 △문제 해결 능력 △공학적 설계 능력 △의사 소통 능력 △협동 능력의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