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8 (월)

세상소식

미디어란 무엇일까?, 미디어의 중요한 진보성!

 '미디어'란? 정보를 전송하는 매체로, 우편·신문·잡지·전보 등... 정보를 전달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인간이 사회화가 가능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소통(커뮤니케이션)'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은 '몸짓'과 '손짓'이었다. 이후 '언어'가 발달해 '말'과 '문자'가 소통의 주체가 되면서, 사회(국가)화가 이루어졌다. 현재는 '미디어(디지털 미디어)'의 발달로, 나라들이 함께하는 세계화가 형성되고 있는 중이다. 이렇듯 인류 역사에서, 커뮤니케이션 발전과 사회 발전은 긴밀한 관계를 맺어 왔다.

 현재 우리 사회는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
 점점 발전해가고 있는 우리 기술력 속에서, 미디어는 Ai,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 4차 산업혁명이 집중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면, 현재 우리는 전기차를 흔하게 누구나 볼 수 있고, 가상(증강) 현실 또한 누구나 미디어 매체만 가지고 있다면 즐길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사회변화는 미디어가 주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점점 미디어 결정론이 주효하고 있다. 이는 점점 발전해가는 우리나라의 기술력과 함께, 미디어도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면서 사회를 구성하는 사회주도의 매체가 되어 가고 있다.

 그럼 앞으로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가상현실, AI 등이 발전하면서, 소위 '드림 소사이어티 시대' 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드림 소사이어티 시대'란? 정보 사회에 뒤이어 오는 미래 사회로, 꿈과 이야기와 같은 감정적인 요소와 상상력이 중요시되는 사회를 말한다. 이 시대에서 미디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미래 사회에서는 음식을 만드는 과정-서빙-판매-배달 모두가 AI로 대체될 수 있다. 이 때, 소비자와 판매자의 소통이 부족해지면, 연대감·친밀감·우정 등이 부족해질 수 있는데, 이런 사회 시장 속에서 꼭 필요한 것이 미디어이다.

 이렇게 미디어는 우리의 일부가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디어는 개인적·사회적 영향으로 우리 하나하나의 확장, 바꾸어 말하면 새로운 기술의 하나하나가 우리에게 도입되는 새로운 기준으로 측정되어야 한다. 즉 미래 사회 속 미디어는 인간의 상호 관계와 행동의 기준를 만들어 내고 제어하게 될 것이며, 인간에게 심리적,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미래 사회에서 사람과 사람들 사이의 소통을 책임지게 될 미디어는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기술들이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게 때문에 현재 우리는 미디어를 이용한 소통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미래에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