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1 (수)

세상소식

기업들의 마케팅이 나아갈 길

URL복사

 온라인 마케팅이 발달하면서, 해외를 타켓으로 하는 마케팅, 즉 글로벌 마케팅이 발달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글로벌 마케팅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해외 마케팅과 국내 마케팅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자!

 

 ◆ 국내 마케팅과 해외 마케팅의 차이
 우선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주요 검색사이트를 보면, 국내는 '네이버'가 상위에 노출되어 있고, 해외는 '구글'이 상위(점유율 92%)에 노출되어 있다. 

 

 

 해외에서는 이메일을 통한 마케팅 방식이 마케팅에 많이 쓰인다. 하지만, 국내 마케팅에서는 이메일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글로벌 마케팅할 땐, 이 점을 유의해도 좋다.

 또, 우리나라는 해외에 비해 기업의 마케팅 다양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지만, 해외보다 앞서고 있는 것은 온라인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 마케팅 차이점들 중, 문화적 차이로 인한 월마트의 한국 마케팅 실패의 예를 살펴보자!
 미국의 소비문화는 자주 마트에 가지를 않고 대량으로 구매해서 오랫동안 보관하지만, 한국의 소비문화는 다양하고 신선한 식품의 구매를 위해 소규모로 자주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래서 한국의 유통업체들은 이런 소비문화를 적용해서, 기존 재래시장의 유통방식을 마트로 가져왔지만, 월마트는 한국의 소비문화를 간과했다.

 그리고, 한국인들의 식습관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한국의 독특한 절대적 공간구조도 생각하지 못했다. 즉, 월마트는 한국에서는 다양하고 신선한 제품을 언제 어디서나 살 수 있다는 것을 모르고, 미국방식을 그대로 적용했던 것이다.

 


 ◆실패 사례를 알아보았다면, 성공 사례도 알아보자!
 △(주)동양제과의 '초코파이'->중국진출 △(주)대상의 '미원'->인도네시아 진출 △신세계의 'E-MART'->중국진출 △(주)진로재팬의 '진로소주'->일본진출 △'대우전자->동유럽진출 등... 다양한 국내 기업들은 이 해외 마케팅을 잘 분석하고, 기존 국내 마케팅 전략과 잘 조합해 해외에서도 성공을 했다.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이 해외에서도 성공해,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여주길 바란다.

 이렇게 국내 마케팅과 해외 마케팅 사이의 차이점, 그리고 문화적 차이로 인한 마케팅 실패사례와 성공사례들을 알아보았다. 글로벌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각 나라의 문화가 다르고, 마케팅 방법도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마케팅 전략틀은 유지하되, 각 나라별 문화와 마케팅을 참고해서,  실패하지 않은 해외 마케팅이 되었으면 한다. 또 국내 마케팅 발전을 위해서, 해외 마케팅방법을 적용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다양화시킨자면, 더 국제적인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