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0 (일)

진로활동

헤어디자이너란 무엇일까?

미래직업 전망에 대하여....

URL복사

 '헤어디자이너'란 어떤 직업일까?

 헤어디자너는 고객의 머리모양과 신체적 특성을 관찰해, 그 고객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권해준다. 또 고객의 요구에 따라 가위와 빗 등의 미용기구를 사용하여 고객의 머리카락을 자르고 준다.

 그들은 유행하는 헤어스타일을 조사하고 잡지 등을 스크랩해, 고객의 머리모양 선택에 도움을 준다. 손님의 눈썹이나 손·발톱을 소제하기도 한다. 관련학과로는 '뷰티아트과'가 있고, 관련자격은 '미용사[일반](국가기술)', '미용장(국가기술)', 관련 훈련정보로는 '헤어미용사'자격증이 있다. 임금은 중위값 3,106만원이고, 직업만족도는 67.5%로 준수한 편이다.

 

 

 헤어디자이너라는 직업은 미를 추구하는 특성상, 여성의 비율이 남성보다 상당히 높고, 관심도 높다.

 

 취업전망을 살펴보자! 

 헤어디자이너는 임금 및 복리후생의 수준이 다른 직업에 비해 다소 낮은 편이고, 일자리 창출 및 성장이 활발하나 취업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근무시간은 길지만, 규칙적인 편이다. 근무 환경도 좋은 편으로 정신적 스트레스는 심하지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육체적 스트레스는 심한 편이다. 업무의 자율성이 높고, 업무에서의 권한도 크게 나타났다. 서비스직으로, 사회봉사나 직업의 소명의식 수준이 높은 편이다. 양성평등 수준도 높은 편이고, 직업 수명도 길다. 

 

 근래 사람들의 동향을 살펴보면, 자신만의 특성있는 미를 추구한다. 이에 가장 걸맞는 직업중 하나가 헤어디자이너이다. 최근, 학생들의 관심 직업중 하나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