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0 (일)

진로활동

중등학교 교사 제대로 알아보자!

미래 직업 전망

URL복사

 중등학교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중등교사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자!

 

 중등학교 교사는 중·고등학교에서 담당 교과목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생활을 지도한다. 담당 교과목에 따라, △국어교사 △영어교사 △수학교사 △과학교사 △사회교사 △음악교사 등으로 나뉜다.

 

 주된 업무는 교과목을 지도하는 것이지만, 담임을 맡으면 학급 경영을 비롯해 학생들의 △전학 △입학 △출석사항 등의 학사업무를 수행하며 학생들의 학교생활 전반을 관리한다. 교과에 대한 과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하기도 하고, 학생들의 수업 중 질문에 답변하며, 활발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한다. 또, 시험 문제를 출제하고, 학생의 성적을 평가한다. 교과목 지도 외에도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고민을 상담하고, 필요한 경우 학부모와 상담을 한다. 동아리 및 특별활동 지도 등... 학생들의 다양한 교내활동 지도를 겸한다.

 

 중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사범대학에서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사회교육과, 수학교육자, 체육교육과 등 사범계열학과를 전공하거나, 국어국문학 또는 영어영문학 등... 비사범계열학과에서 교사 자격을 얻는데 필요한 교직과목을 공부해야 한다.

 

 국·공립 중·고등학교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중등학교 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중등학교 임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과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3급'이상의 인증이 있어야 한다. 정교사 2급 자격증을 받으려면, 사범계열학과를 졸업하거나, 비사범계열 전공을 하면서 교육학 전공수업을 수강하고 교직을 이수하거나, 교육학을 전공하면서 비사범계열 학과를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해야 한다. 또, 대학을 졸업한 후, 교육대학원을 졸업하면 중등교사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국·공립 중·고등학교의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총 2차로 실시되며, 최종 합격자는 다음 해 3월부터 교사 발령을 받을 수 있다. 사립 중·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이 시험과 무관하게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이 있으면, 학교별 면접을 통해 교사로 임용이 될 수 있다.


 교사라는 직업이 잘 어울리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는 마음이 강한 사람 △다양한 상황에서도 사람들을 잘 이끌어갈 수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주어진 임무를 올바르게 수행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고 스스로 해야 할 일을 찾아서 하는, 자율적이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할 것이다.

 

 교사는 교육과 학생들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있어야 한다. 학생을 대상으로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을 하는 만큼, 분석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즉, 학생에 대한 사랑과 애정이 있어야만, 선생님이라는 직업을 원활하게 수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