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4 (목)

진로활동

직업군인이란 무엇일까?

URL복사

 직업 군인은 말 그대로 하나의 직업으로서 군대에 복무하는 군인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전문군사교육기관 등에서 일정한 교육을 받고, 임관해서 퇴역할 때까지 군대에 복무하는 군인을 의미한다. 

 


 대한민국 육군 기준으로 계급별 분류는 병->부사관->장교 순으로, 이병부터 국방부 장관까지 각 역할에 맞는 전문성을 갖춘 부대들이 세분화되어 있다.

 ◆ 육군은 육지에서 적군의 침입 방지와 국민 수호의 역할을 담당한다. △수도방위사령부 △대테러교전부대 △군법무부까지 가장 많은 부대가 있다. 대한민국 군사력에서 가장 큰 축을 담당한다.

 ◆ 해군은 우라나라의 바다를 책임지고 있는 군대로, 상륙작전을 주 임무로 하는 해병대를 예하에 두고있다. 주된 역할은 △전쟁 억제 △해양통제 △해상교통로 보호 △군사력 투사 △국가 대외정책 지원 등이 있다.

 ◆ 공군은 우리나라의 영공을 지키는 항공작전을 주 임무로 한다. 평시에는 영공 방위 및 이에 따른 국지적 도발 제압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전시에는 적을 제압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공군 총병력은 6만 5천 명으로 해군 7만 1천명보다 적으나, 해군에서 해병대를 제외한다면 육군 다음으로 큰 규모를 지니고 있다. 실제로, 군 예산도 육군 다음이다.

 이처럼 대한민국은 전세계 6위 달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나라의 면적 대비, 아주 강력한 국방력을 보유하고 있다. 

 


 직업 군인의 전망은 아주 밝은 편에 속한다. 현재 4차 산업의 성장으로 AI 기술 발전에 잇따르는 직업소멸의 문제가 많지만, 로봇의 오작동을 일으키게 하는 적국의 작전을 방지하고,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군인들이 AI로 대체될 가능성은 약 0.0032%로 매우 희박하다.(출처 : 2019 ksis-구글 빅데이터에 관한 미래 전망)

 

 ◆ 군인이 되기위한 방법
▷ 육군사관학교 : 군장교를 양성하는 대학교로, 교육을 수료하면 소위로 임관해, 군 장교로 복무한다. 평균 복무기간은 약 32년으로, 장기 복무를 하기 위한 선택으로 평가된다. 
▷ ROTC : 대학생 신분으로, 군인교육을 받는다. 대학을 졸업하면, 소위로 복무하게 된다. 이 방법은 대학중에는 자유롭게 대학생활을 하고, 졸업 후에 취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다.  평균 복무기간은 약 7년~14년으로, 장기복무가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다
▷ 육군 3사관 학교 : 대학교 1학년부터 군인을 준비하는 ROTC와는 달리, 대학을 다니다가 편입 과정을 통해 군인이 되는 경우다. 육군사관학교 다음으로 진급률이 좋고, 장기복무율도 좋다는 점에서 경쟁률이 높다. 그러나 편입에 실패하면, 현실적인 문제가 많다는 점이 단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