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4 (목)

진로활동

최근 유튜브 추세와 유튜브 편집자의 장단점

URL복사

 최근, 남녀노소 모든 연령층들이 유튜브를 즐기고 있다. 또, 유튜브 영상을 직접 만드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유튜버'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유튜브의 채널이나 하위 페이지에 동영상을 게시하는 사람을 말한다.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모두 유튜버가 될 수 있으며,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광고나 PPL을 통해 수익도 얻을 수도 있다. 흔히 '유튜버'와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동일하게 생각하는데, 이 둘은 약간의 차이가 있다. ▷'유튜브'는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하는 모든 사람들을 말하고, '유튜버 크리에이터'는 유튜부들 중에서도 본인이 만든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사람을 말한다. 

 

 유튜버가 많아지는 이유는 혼자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유튜브를 통해 돈을 벌려고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기업(유튜브 구독자 수가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성공하여 수억 원이 넘는 수익을 받기 때문인 이유도 있다. 또 유명한 연예인들도 유튜브에서 영상을 올리는데, 팬들이 그들을 구독해 준다. 실제로 가수 '김종국'은 유튜브 개설 3일만에 100만 구독자가 넘었고, 인간 요리책이라고 불리는 백종원도 유튜브 개설 45시간 만에 100만 구독자를 달성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 유튜버들이 찍은 영상들을 편집해 주는 편집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아무래도 편집이 없으면 보는 재미도 없고, 긴 영상을 보면 지루해지기 때문에 편집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편집자들의 동영상 편집으로 사람들이 더 재미있게 영상을 볼 수 있다. 유튜브 편집자의 월급은 모든 유튜버마다 주는 게 다르겠지만, 아무래도 대형 유튜버일수록 월급을 더 많이 준다.

 유튜브 편집자의 장점으로는 △첫 번째, 재택근무다. 자고 일어난 곳이 곧 자기 일자리이고 해외에서도 작업을 할 수 있다. 마감일까지만 작업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을 개인적으로 자유롭게  쓸 수 있다. △두 번째, 진입장벽이 낮다. 유튜브 영상은 편집하는 데 있어서, 고난도의 스킬이 필요하지 않는다. 기본적인 편집만으로도 영상을 재미있게 살려줄 편집 센스만 있다면된다.

 단점으로는 △첫 번째, 직업안정성이 낮다. 그 이유는 프리랜서로 근무하는 대부분의 편집자들은 언제 일이 끊길지 모르기 때문이다. 만약 잘 나가는 유튜버 밑에서 편집일을 하는데, 그 유튜버가 사고를 당하거나 논란이 생긴다면, 그 유튜버의 편집자도 같이 말할 수 있다. △두 번째, 건강관리하기가 어렵다. 컴퓨터 앞에 앉아서 하루 종일 편집을 하다 보면, 당연히 건강이 안 좋아진다. 또 밖에 거의 나가지를 않으니, 사회성도 떨어진다.

 

 최근 유튜브 편집자들을 키우는 학원이 많이 생기고 있다. 대표적으로 'SBS아카데미컴퓨터아트'학원은 벌써 전국에 13곳이 있다. 많은 유튜버가 생기면, 많은 유튜브 편집자도 생긴다. 둘 다 성공해, 많은 수익을 얻기를 바란다.